개발 못해요! 그냥 못해요
[리디자인] 문제 분석하기 (따릉이 리디자인) 본문
⚠️ 리디자인 서비스 문제 분석하기
- 통일되지 않은 UI
- 직관적으로 보이지 않는 메뉴들
- 픽셀이 깨지거나 잘리는 이미지
- 불필요한 동작 요구
- 활성/비활성화 구분이 모호한 컴포넌트
스플래시 / 로그인 화면
배경에 이미지를 사용하면서 화면의 상하부분이 짤리게 된다
동시에 status바에 있는 정보들까지 가려진다
(이건 이 화면 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모든 화면에서 가려짐)
의도한 것인지 모르겠으나 아이디/비밀번호 입력칸의 외곽선이 잘려있다
회원가입 화면
전체적인 UI는 깔끔하지만 사람들이 가입 절차가 많으면 불편함을 느낀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고자 몇단계의 절차가 남았는지 표시할 수 있게 하는게 좋을 것 같다
또 약관을 동의해야 버튼이 활성화가 되어야 하는데
비활성화와 활성화 상태일 때 버튼이 제대로 구분되지 않는다
메인화면 (지도)
사용자가 가장 많이 사용할 메인 화면에도 문제가 많다
따릉이는 일반/새싹 따릉이로 구분되는데 이를 구분해서 보고 싶다면
상단에 '모든 자전거'를 눌러야만 카테고리를 선택할 수 있다
화살표 아이콘을 추가하거나 한눈에 카테고리가 보일 수 있게 해야한다
우측 상단에 날씨,반납안내, 챗봇 탭은 왜인지 픽셀이 깨져서 보여 지저분해 보인다
우측 하단에 새로고침과 다른 버튼 하나가 더 있는데
눌러보면 지도 표시 설정을 나타낸다 아이콘을 보았을때 전혀 연상이 안되는 기능이다
또 갑자기 음수대 위치 보기 기능이 있다
하단 네비게이션 바를 보면 '이용권 구매' 버튼은 한눈에 보기에도 양쪽 여백의 넓이가 다르다
또 버튼들에 shadow효과가 너무 과하게 있어 칙칙한 느낌을 준다
즐겨찾기
여기서 갑자기 다른 폰트가 통일되지 않고 등장한다
그리고 상단 탭바를 보면 아래 하단 막대가 이미 탭바 이동시 구분이 되게 하는데
상단에도 굳이 막대를 하나 더 만들었다
메뉴 / 내정보 탭
각각 메뉴와 내정보 탭이다
전체적으로 메뉴들이 카테고리 별로 나누어져 있지 않고 무작정 나열 되어 있어
하나하나 다 읽어봐야만 한다
메뉴탭의 경우 이용권 구매 탭이 중복되어있다
내정보탭의 경우 이용시간, 거리, 칼로리,탄소 절감이 그냥 나열만 되어있어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얼마나 이용했는지 알아보기 힘들다
칼로리나, 탄소 절감의 경우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일반 사람들이 직과적으로 이해하기 힘들다
사용자의 전화번호가 필터링 없이 바로 보여 개인정보 노출에 위험이 있다
이용권 구매 화면
비활성화시 버튼 색상이 배경색과 동일해 어디까지가 클릭 영역인지 알기 불편하다
하지만 이용기간은 또 구분을 해두었는데 UI가 전체적으로 통일성이 없다
또 정기권의 경우 사용자에게 얼마나 더 이익인지 알려주면 구매율을 더 늘릴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
휴대전화 번호 입력칸은 양쪽 여백이 없어 보기 불편하다...
결제 화면
많은 정보입력이 필요 없는 화면임에도
카카오페이 영역이 너무 넓어 굳이 불필요한 스크롤을해야만 결제 금액을 볼 수 있다
기타 문제점
반납시 주차구역이 어디인지 찾아가기 힘들다
또 따릉이를 타러 갔을때 고장난 자전거들이 많지만 이를 앱에서는 따로 구분하고 있지는 않다
전체적으로 UI/UX가 통일 되지 않아서 공공서비스임에도 신뢰감이 들게 하지 않는다
🙂 유저 페르소나 설정
✅ 유저 저니맵
'Study > Design' 카테고리의 다른 글
[UX/UI] 사용성의 이해와 사용성 평가의 활용 (0) | 2023.10.31 |
---|---|
[UX/UI] 사용자 인터랙션(Interaction) 디자인 (0) | 2023.10.31 |
[리디자인] 벤치마킹 / SWOT 분석 (1) | 2023.10.30 |
[UX/UI] 클론 디자인 (0) | 2023.10.25 |
[UX/UI] 피그마(Figma) 그리드 시스템 / 활용하기 (1) | 2023.10.06 |